스펀지밥 피규어 (SpongeBob SquarePants)

스펀지밥 피규어를 만들었습니다.

팔을 벌리고 선 포즈와 앉아있는 포즈 2개 작업했고, 스탠딩 포즈는 DLP 출력해서 채색까지 해서 완성했습니다.

 

 

ZBrush로 모델링한 모습입니다. 출력했을 때의 강도를 생각해서 팔다리는 원래보다 약간 굵고 짧게 만들었습니다.

 

 

 

 

슬라이싱입니다. 되도록 분할하지 않고 일체형으로 뽑으려고 했기 때문에 서포터 양이 상당합니다.

코와 앞니에 서포터가 생기지 않게 하려고 46도 정도 회전시켰습니다.

 

 

 

 

FDM으로 처음 출력한 버전입니다. 이 때는 일체형이 아니었습니다.

서포터 자체 높이가 있어서 출력 중에 노즐에 부딪혀 넘어지는 일이 빈번했습니다.

서포터가 굳이 필요하지 않은 부위라서 출력 품질에는 영향이 없지만 너무 지저분해 보여서 최종 버전 서포터 사진은 찍지 않았습니다.

 

 

 

 

팔다리 연결부위가 꼭 들어맞지 않아서 제대로 서 있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일체형으로 다시 작업했습니다.

 

 

 

 

DLP 버전은 팔다리 분리해서 출력했습니다. 해상도가 높아서 연결부위가 비교적 정확하게 맞기 때문에 자립이 가능합니다.

 

 

 

 

서포터 제거하고 후가공과 채색에 들어갔습니다. 등 뒤에 붙인 서포터 몇 개가 출력 초반에 떨어져서 등을 파고든 구멍을 퍼티로 복구하고 전체적으로 샌딩했습니다.

 

 

 

 

중간과정 사진을 깜빡해서 바로 완성입니다.

 

아크릴 붓도색하고 새틴 바니쉬로 붓으로 마감했습니다. 레진이 짙은 색이라 흰색 밑칠 작업에 시간을 많이 들였습니다. 입은 앞니를 먼저 칠한 후 마스킹하고 붓을 입 속에 집어넣어서 칠한 후에 튀어나온 부분은 노란색으로 덮었습니다. 붓도색이다 보니 작은 원통형인 팔다리를 고르게 칠하기 힘들었는데, 건조 후에 많이 울퉁불퉁한 부분은 살짝 사포질해서 다듬었습니다.

 

 

 

 

FDM 출력물들입니다. 0.2mm라 눈알이나 입술 부분에 결이 좀 눈에 띕니다. PLA 소재라서 샌딩이 힘들기 때문에 후가공은 서포터가 붙었던 부분을 다듬고 스트링을 제거하는 선에서 마쳤습니다.

 

 

 

 

FDM용 STL 파일 필요하시면, 아래 Thingiverse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스탠딩 버전은 뒤통수부터 출력할 경우 손이 손가락부터 출력되기 때문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서포터가 어떻게 생성되는지 꼼꼼히 확인하고 출력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SpongeBob SquarePants by iSolid

To print without support on face, rotate 46 to 48 degrees. It will weaken the standing's fingers, so make sure there's enough support.

www.thingiverse.com